BMW

'역사의 혼이 살아숨쉬는 BMW'

BMW 그룹은...

독일에서 가장 큰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성공한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생산업체로,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소형 승용차 MINI부터, 럭셔리 대형차 BMW, 롤스로이스까지 프리미엄 차량만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BMW그룹의 본사는 뮌헨에 위치해 있으며, 최고경영진은 노버트 라이호퍼, BMW그룹 감사회의 대표는 요하임 밀버그이다. 전 세계 BMW 임직원 수는 총 99,000여명(2009년 3월말 기준).
2008회계연도에 1,430,000여대의 자동차와 101,000여대의 모터사이클 판매고를 올리면서 5.32억 유로의 이익을 거둬 들였으며, 세전 영업 이익 (EBT)는 921백만 유로에 이른다.

BMW주식(WKN519000, ISIN DE0005190003) 은 프랑크푸르트 증권 거래소의 DAX지수에 상장되어 있으며, 이중 BMW그룹이 보유한 주식은 보통 주 601,995,196 와 우선주52,196,162 (2008년 말 기준)이다. 전체 자본금은 654백만 유로. 이 중 콴트 패밀리가 보통 주 46.6%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관 및 개인 투자자가 우선주 53.4%를 보유하고 있다.

역사

BMW는 1916년 바이에른의 중심지 뮌헨에서 항공기엔진 회사인 BFW(Bayerische Flugzeug Werke AG, (영)Bavarian Aircraft Works)를 운영하던 칼 라프가 1917년 구스타프 오토가 운영하던 바이에리쉐 모토렌 베르케(Bayerische Motoren Werke)와 합작하면서 현재 BMW가 태동되었다. 1917년부터 BMW는 프로펠러 모양의 엠블렘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BMW AG로 상호명을 유지하게 되었다.

BMW그룹은 1923년부터 항공엔진 생산과 개발에 초점을 맞춰왔으며, 나아가 모터사이클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했다. 이후 자동차 제조업체로써 자리매김하기 위해 아이제나흐 자동차 공장을 매수하고 재단을 설립했다.

역사의 혼이 살아숨쉬는 BMW의 로고

독일에서 베엠베라고 불리는 BMW는 항공기 엔진에서 모터사이클을 거쳐 자동차 분야로 확장해왔다. ‘하늘에서 땅으로’, ‘두 바퀴에서 네 바퀴로’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BMW 엠블렘은 이와 같이 BMW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세계 도처에서 성공한 비즈니스맨의 상징으로 선택된 BMW의 모든 차량에는 어김없이 BMW의 엠블럼이 부착되어 있다. BMW 초기에 항공기 엔진을 생산했기 때문에 로고의 기본형태는 비행기의 프로펠러 모양으로부터 형상화되었다.

브랜드

BMW 그룹은 BMW, MINI, Rolls-Royce 등 독립된 3개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구성된다.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소형 승용차부터 럭셔리 대형차에 이르기까지 프리미엄 차량만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BMW 그룹은 다이나믹한 성능, 미학적 디자인, 최첨단 혁신기술 등을 토대로 완성된 뛰어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BMW, MINI, Rolls-Royce 등 독립된 3개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구성되는 BMW그룹의 전 차량들은 미학적 디자인, 다이내믹한 성능, 최첨단 혁신 기술, 우수한 품질 등을 제공하면서 기술혁신에서의 선두 역할을 굳건히 지켜가고 있다. 또한, BMW와 Husqvarna 브랜드를 통해 모터사이클 시장에서도 상위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BMW 파이낸셜 서비스를 통해 성공적인 사업을 뒷받침하고 있다.

BMW그룹의 목표는 프리미엄 부문에 중점을 둔 평균 이상의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이다.
2007년 9월,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두 자동차 업체를 지향하는 “Strategy 넘버 원”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재편성을 시작했다.

생산 및 조립공장

BMW 그룹은 현재 13개국에 24개 생산 및 조립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 BMW 자동차 생산 네트워크는 독일 뮌헨, 딩골핑, 레겐스부르그, 란츠후트, 라이프치히, 베를린, 웨커돌프와 미국 아이제나흐, 스파르탄버그 지역과 영국 옥스포드, 햄스 홀, 스윈든, 굿우드 지역에 있으며, 이 외 남아프리카, 로슬린, 오스트리아 슈타이어, 이탈리아 바레즈, 중국 센양 등에 위치해 있다.
  • 아울러 BMW 그룹은 러시아 칼리닌그라드, 이집트 카이로, 인도 첸나이, 태국 사용, 말레이시아 쿨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에 조립공장을 갖추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대외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 이 밖에도 오스트리아 그랏츠에 위치한 Magna Steyr Fahrzeugtechnik AG & Co KG와 계약생산을 맺고 있다

판매 네트워크

BMW 그룹은 1970년부터 세계 주요시장에 직영 판매회사를 설립했다. 판매 네트워크는 전세계 41개 현지법인을 갖추고 있으며 산하 딜러는 3천 개로 구성된다. 이외 기타 100여 국에서 수입업체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BMW그룹은 5대륙 14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있다.

연구개발 네트워크

BMW 그룹은 뮌헨에 위치한 연구 혁신센터(FIZ)를 비롯, 일본과 미국에 있는 R&D센터에 총 8천6백명 이상의 연구진이 근무하고 있다.

항공, 모터사이클, 자동차 등 세계 최고 기록의 선봉, BMW

설립이래 BMW는 당대 혁신적인 기술과 앞선 디자인을 선보이며 항공엔진과 모터사이클을 거쳐 자동차까지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그 전통을 쌓아왔다.

1919년 항공엔진을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무려 9,760 미터(32,000 피트) 상공에 도달하는 진기록을 세웠고, 1937년 BMW의 모터사이클 R37이 279.5 km/h(173.7 mph)로 질주해 14년간 이륜차의 세계최고기록을 유지했다. 1940년에는 BMW 328이 전차종을 대상으로 열린 밀레 밀리아(Mille Miglia) 레이싱 경기에서 당당히 우승했다.

또한 1973년과 1979년 사이에는 유러피안 투어링카 챔피언십에서 6차례 우승을 차지했으며 1983년 포뮬러원 월드 챔피언십 및 1999년 르망 24시에서 우승을 거머지는 등 모터스포츠계에서 큰 활약을 펼쳤다. 이는 현대에 와서도 포뮬러1 레이싱. 2004년 FIA 유럽피안 투어링 카 챔피언쉽, 뉘른부르그링 24시 레이스, Spa 24시 레이스 등 세계 유수의 모터스포츠 챔피언십 경기에서도 BMW는 신기록을 달성하며 그 역량을 발휘해왔다.

사회/정치적 책임

BMW 그룹은 전세계 사업장별로 환경, 정치, 사회 관련 부문에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소비자 및 협력업체, 주주들의 이익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세계 BMW 생산공장은 환경친화적인 DIN ISO 14001와 EMAS에 충실히 부합하고 있으며, Global Compact와 Cleaner Production Declaration of the United Nations Environmental Program(UNEP)이 채택한 10가지 원칙과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ILO) 협정 및 OECD의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ICC)의 Business Charter for Sustainable Development에 충실히 부합하고 있다.

결국, BMW 그룹은 세계적으로 상위 10%내의 우수기업을 평가하는 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Group Index)에 4년 연속 상위기업으로 채택되고 있다. 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는 1999년 미국 다우존스사가 창설한 세계 첫 지속 가능성 지수로, 지금까지 매년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 리스트 상위 3위 리스트에 오른 기업은 BMW그룹이 유일하다.

대체에너지, 수소자동차

BMW는 수소를 동력원으로 사용한 자동차를 중장기적으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회사이다. BMW는 향후 석유 등의 화석연료 고갈과 CO2 배출가스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70년대부터 친환경차량의 개발을 위한 ‘BMW 클린에너지(CleanEnergy)’ 프로젝트를 진행, 지난 30여 년간 수많은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수소기술 개발에 세계적으로 앞장서 나가고 있다.

인사정책

BMW 그룹은 직원들을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주역이라 보고있다. BMW 그룹은 직원중심정책을 구사하고 있어 전통적으로 노사관계가 매우 우호적이며 특히 생산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300가지가 넘는 탄력적 근무시간제를 실시, 개인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용토록하여 직원만족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