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MINI는 BMW 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 아래 BMW, 롤스로이스와 함께 BMW 그룹의 독자적인 브랜드이다. 1959년 출시 이후 BMW Group에 인수되기 전인 2001년까지 전세계적으로 550만대가 판매되어 베스트셀링카의 자리에 오른 MINI 는 개성있는 디자인과 편안한 실내공간, 스포티한 성능, 뛰어난 경제성으로 탄생 6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세계의 트렌드세터들과 셀럽들의 사랑을 차지하고 있다. 2019년에는 천만번째 MINI가 영국 옥스포드 공장에서 생산되며, 개성과 함께 대중성 또한 인정받고 있다.

MINI의 탄생과 활약

MINI의 아버지인 알렉 이시고니스 경은 ‘작은 차체, 넓은 실내’라는 골조 아래, 당시 신기술인 전륜구동 방식과 엔진의 전면부 장착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1959년 8월 26일 Mini를 처음 출시했다. 발표 당시 이름은 ‘오스틴 세븐’과 ‘모리스 마이너’로 동일한 차종이 이름만 다르게 선보이다가 1969년 Mini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독립하였다. 1960년대 Mini는 알렉 이시고니스의 친구이자 마가렛 공주의 남편이었던 스노든 경에 의해 영국 왕실에 침투하게 되었다. Mini의 컴팩트한 크기와 뛰어난 핸들링에 감동한 스노든 경이 그의 처형인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선보인 것 이후 Mini는 트렌디한 애호가들과 유명 배우, 뮤지션, 패션 디자이너, 사교계 및 스포츠 분야들의 개인 소장 차량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영국 음악과 문화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스타 비틀즈나 에릭 클랩튼, 그리고 데이빗 보위 등의 뮤지션 역시 Mini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1964년 비틀즈 멤버 존 레논은 운전면허증도 취득하기 전에 Mini를 구입했으며, 팀원인 조지 해리슨은 1967년에 자신의 Mini 차량을 에릭 클랩튼에게 빌려주었고, 3년 후에야 되돌려 받을 수 있었다는 후문이 있다. 영국의 여성 패션 디자인의 아이콘 메리 퀀트는 Mini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스커트를 창안했으며, 영국의 유명한 남성복 패션 디자이너 폴 스미스는 1990년대에 특유의 멀티컬러 스트라이프로 도장한 한정판 Mini 스페셜 에디션을 창조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Mini는 1969년 영화 ‘이탈리안 잡’ 에서 주연으로 출연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1969년작 컬트 무비 ‘블로우 업’과 ‘하트 브레이크 키드’ 등 수많은 TV 및 할리우드 영화에도 출연해 전세계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독특한 디자인, 파워풀한 성능으로 인기

톡톡 튀는 개성과 현대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MINI는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한 감각, 차별화되는 디자인으로 어디서나 시선을 사로잡는다. 거리에서 쉽게 보이는 천편일률적인 실버, 블랙 등의 무채색의 차량색깔을 탈피해 즐겁고 다양한 색깔들을 선택할 수 있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또한, 동그란 헤드라이트, 모던하고 독특한 계기판, 내부 인테리어 등과 같은 아기자기하고 클래식한 매력을 발산한다. MINI는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넓고 편리한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어 수납공간도 여유롭다. 특히 강력한 엔진성능과 고카트(Go-kart)를 타는듯한 민첩한 성능으로 MINI는 운전하는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이러한 MINI의 레이싱 DNA는 1960년대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3회의 우승과 2000년대이후 2020년까지 5차례의 다카르 랠리 우승 등을 통해, MINI의 레이싱 DNA를 일깨워준 존 쿠퍼에 대한 찬사로 JCW (John Cooper Works) 라는 이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판매/연구개발 네트워크

MINI 브랜드는 전세계 70여개국에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BMW그룹과 오랜 인연을 맺어온 여러 딜러사들이 BMW와 MINI판매유통을 함께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