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vo

메이드 바이 스웨덴(Made by Sweden), 볼보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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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 창립자 아서 가브리엘손(Assar Gabrielsson) 및 구스타프 라르손(Gustaf Larson), 최초의 모델 OV4 도면]
북유럽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볼보자동차는 1927년, 스웨덴 경제학자 아서 가브리엘손(Assar Gabrielsson)과 엔지니어 구스타프 라르손(Gustaf Larson)에 의해 설립됐다. 이들은 험난한 기후와 지형으로 둘러 쌓인 스웨덴에서도 안전하게 달릴 수 있는 차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ÖV4(Open wagon/ Vehicle 4, 일명 야곱)를 개발했다. 이후 고텐버그 근처에 스웨덴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 공장을 세우고, 라틴어로 "나는 구른다(I Roll)"라는 의미의 ‘볼보(Volvo)’로 명명하면서부터 브랜드 역사가 시작됐다. 볼보자동차는 비즈니스 및 제품, 기업 문화에 있어 핵심가치인 ‘인간중심(human-centric)’ 철학을 기반으로, 자동차 안전과 혁신 기술의 세계적인 선두주자로 자리하고 있다. 이처럼 ‘사람’을 위한 혁신을 만들어 내는 볼보자동차는 2019년부터 Safety, Sustainable, Personal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브랜드 철학 ‘Freedom to Move’를 제시하며 안전에 친환경 전략을 더 강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리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새로운 도약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현재 볼보자동차의 모델 라인업은 세단(S60, S90), 왜건(V40, V60, V90), SUV(XC40, XC60, XC90), CC(V40CC, V60CC, V90CC) 등 4개 분야에서 프리미엄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 약 100 개국, 약 2,300 개의 현지 딜러를 통해 지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볼보자동차 안전의 철학

“우리는 고객이 안전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볼보자동차 안에서 언제나 편하고 당당할 수 있기를 바란다”

볼보자동차 세이프티 센터 부사장, 말린 에크홀름 (Malin Ekholm)
1959년 3점식 안전벨트, 1978년 어린이 부스터 쿠션, 1991년 측면 충격 보호 시스템(SIPS)을 비롯해 20개 이상의 세계 최초 기술을 선보여온 볼보자동차의 중심에는 항상 사람과 안전이 있다. 이는 1927년 스웨덴의 경제학자인 아서 가브리엘손 (Assar Gabrielsson)과 엔지니어였던 구스타프 라르손(Gustaf Larson)이 볼보자동차를 설립하면서 ‘차는 사람들에 의해 움직인다’고 선언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볼보자동차는 1970년부터 별도의 교통사고 연구팀을 꾸리고 실제 도로에서 벌어지는 사고 현장을 찾아가 도로 및 교통상황, 사건 발생 시각 및 충돌의 원인, 이로 인한 피해 등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누적된 충돌 데이터는 7만 2천명 이상의 탑승자와 관련된 43,000건 이상의 사고에 달한다. 볼보자동차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안전 목표와 시험 프로토콜을 설정하고, 실제 도로 환경에서의 안전성능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안전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여기서 나아가 볼보자동차는 2020년까지 볼보의 신차를 탄 이들이 사고로 인해 중상해를 입거나 사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볼보자동차 세계 최초 기술

1959
3점식 안전벨트(Three-point safety belts)
1972
후향식 어린이용 안전 시트 (Volvo rearward facing child seat)
1978
어린이용 안전 부스터 쿠션 (Child safety booster cushion
1986
뒷좌석 안전벨트 (3점식 안전벨트를 뒷좌석에 적용)
1991
Side Impact Protection System (SIPS): 측면 보호 시스템
1994
SIPS Air Bag: 측면 보호 에어 백
1998
Whiplash Protection System (WHIPS): 경추 보호 시스템
1998
Inflatable Curtain (IC): 커튼형 에어 백
2002
Rollover Stability Control (RSC): 전복 방지 시스템
2003
충격 흡수를 통해 캐빈을 보호하는 크럼블 존 (New patented Front Structure)
2004
BLIS / Blind Spot Information System: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2005
도어 팽창식 커튼 (Door Mounted Inflatable Curtain (DMIC))
2007
어린이에 맞춘 부스터 쿠션 및 안전벨트
2008
시티 세이프티 (City Safety)
2012
보행자 에어백 (Pedestrian Airbag Technology)
2012
안전한 운전 환경을 위한 프로젝트, SARTRE (Safe Road Trains for The Environment) * research project
2013
자전거 추돌 방지 오토 브레이크 시스템 (Cyclist Detection with Full Auto Brake)
2014
교차로 추돌 감지 및 긴급제동 시스템 (Auto brake in intersections)
2014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Run-off Road Protection)
2015
대형 동물 감지 기술 (Large animal detection)
2016
도로 이탈 완화 기능 (Run-off Road Mitigation)
2018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Oncoming Mitigation by Braking)
2019
신차 개발을 위한 프로토타입/디자인/능동형 안전 기술 평가에 혼합현실 접목 기술 (mixed reality application for car development)
2019
자전거 헬멧 충돌 테스트를 개발 (car-bike helmet crash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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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설립 1927년
오너십 지리 홀딩스(Geely Holding) - Since 2010
글로벌 헤드 오피스 스웨덴 고텐버그(Gothenburg, Sweden) *스웨덴어 예테보리
최고경영자 하칸 사무엘손(Hakan Samuelsson) 회장 겸 CEO
판매실적 (2018년) 642,253대 (전년 대비 12% ▲)
연 매출 (2018년) 1조 7202억SEK (전년 대비 21.1% ▲)
판매 시장 전 세계 100여개국, 약 2,300개 현지 딜러
판매 모델 40/ 60/ 90 클러스터 기반 SUV(XC레인지), 세단(S레인지), 왜건(V레인지), 크로스오버(CC레인지) 등
주요 생산기지 고텐버그(스웨덴), 겐트(벨기에), 사우스 캐롤리나(US), 청두/다칭(중국)
- 엔진: 셰브데(스웨덴), 장자커우(중국) / 차체 부품: 올로프스트롬(스웨덴)
- 조립시설: 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
R&D 센터 스톡홀름/룬드(스웨덴), 코펜하겐(덴마크), 서니베일(US), 상하이(중국)
디자인 센터 고텐버그(스웨덴), 카마릴로(US), 상하이(중국)
웹사이트 www.volvocars.com
미디어 사이트 www.media.volvoca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