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MINI는 BMW, 롤스로이스와 함께 BMW 그룹의 독자적인 브랜드다. 2001년 BMW 그룹이 인수한 이래 3백만대 이상의 MINI 모델이 생산되었으며, 독보적인 디자인 감성과 강력한 주행 성능, 뛰어난 효율성으로 오늘날까지 전 세계의 트렌드셔터들과 셀러브리티의 사랑을 차지하고 있다.
Mini의 탄생과 활약
1956년 말 알렉 이시고니스는 ‘작은 차체, 넓은 실내’라는 골조 아래, 당시 신기술인 전륜구동 방식과 엔진의 전면부 장착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1959년 8월 26일 Mini를 처음 출시했다. 발표 당시 이름은 ‘오스틴 세븐’과 ‘모리스 마이너’로 동일한 차종이 이름만 다르게 선보이다가 1969년 Mini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독립하였다.

1960년대 Mini는 알렉 이시고니스의 친구이자 마가렛 공주의 남편이었던 스노든 경에 의해 영국 왕실에 침투하게 되었다. Mini의 컴팩트한 크기와 뛰어난 핸들링에 감동한 스노든 경이 그의 처형인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선보인 것. 이후 Mini는 트렌디한 애호가들과 유명 배우, 뮤지션, 패션 디자이너, 사교계 및 스포츠 분야들의 개인 소장 차량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영국 음악과 문화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스타 비틀즈나 에릭 클랩튼, 그리고 데이빗 보위 등의 뮤지션 역시 Mini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1964년 비틀즈 멤버 존 레논은 운전면허증도 취득하기 전에 Mini를 구입했으며, 팀원인 조지 해리슨은 1967년에 자신의 Mini 차량을 에릭 클랩튼에게 빌려주었고, 3년 후에야 되돌려 받을 수 있었다는 후문이 있다.

영국의 여성 패션 디자인의 아이콘 메리 콴트는 Mini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스커트를 창안해 냈다고 하며, 영국의 유명한 남성복 패션 디자이너 폴 스미스는 1990년대에 특유의 멀티컬러 스트라이프로 도장한 한정판 Mini 스페셜 에디션을 창조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Mini는 1969년 영화 ‘이탈리안 잡’ 에서 주연으로 출연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1969년작 컬트 무비 ‘블로우 업’과 ‘하트 브레이크 키드’ 등 수많은 TV 및 할리우드 영화에도 출연해 전세계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독특한 디자인, 파워풀한 성능으로 인기
톡톡 튀는 개성과 현대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MINI는 동그란 눈을 닮은 헤드램프, 육각형태의 라디에이터 그릴, 벨트라인을 기준으로 상하가 완벽히 구분되는 MINI만의 오리지널 디자인 등 MINI만의 개성적인 포인트를 유지하면서 정통과 혁신의 균형을 완벽히 이뤄냈다.

MINI는 지난 2014년, MINI를 대표하는 뉴 MINI 3도어 모델 출시에 이어 MINI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소형 해치백 부문 5도어 모델인 뉴 MINI 5도어를 출시했다. 여기에 MINI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모델로 거듭난 뉴 MINI 클럽맨 및 MINI의 4륜구동 기술인 ‘ALL4’가 적용된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port Activity Vehicle)인 뉴 MINI 컨트리맨, 컴팩트 부문 최초이자 유일한 프리미엄 오픈탑 모델인 뉴 MINI 컨버터블, 레이싱카의 혈통을 이어받은 JCW까지 다양한 고객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라인업의 완성으로 사랑받고 있다.
생산 및 조립공장
BMW그룹의 MINI브랜드는 2001년부터 영국 옥스포드와 햄스빌, 스윈돈 공장에 BMW그룹의 엄격한 품질기준에 부합하는 생산공정 시스템을 구축해, MINI 생산 트라이앵글을 구축하고 있다.
  • 옥스포드 공장에서는 차체 외곽작업과 페인트, 조립 공정이 이루어진다. 옥스포드 공장에서는 2001년부터 15년동안 3백만 대 이상의 MINI가
  • 생산되었으며, 4,500여 명의 전문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 현재 판매되고 있는 미니는 영국 스윈던(Swindon) 차체 프레스 공장, 버밍엄 햄스홀(Hams Hall) 엔진 공장, 옥스포드 조립공장을 거쳐 최종
  • 생산되고 있다.
  • 최근 2014년 뉴 MINI 출시 이후로 네덜란드 ‘VDL 네드카’를 통해 연간 약 20만 대의 MINI 모델을 생산 중이다.
판매 네트워크
MINI 브랜드는 전세계 70여개국에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BMW그룹과 오랜 인연을 맺어온 여러 딜러사들이 BMW와 MINI판매유통을 함께 담당하고 있다.
MINI 라이프스타일
MINI는 민첩한 주행성능, 개성 넘치는 독특한 디자인이 독보적인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로, 혁신적인 차량 컨셉을 추구하며 전세계 마니아층을 양산하며 많은 마니아 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특유의 드라이빙 쾌감 이외에도 MINI는 MINI만의 문화를 고객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존 MINI 소유자들이 함께 어울리며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는 큰 매력을 지닌 브랜드다.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MINI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두터운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특히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 풀체인지된 2세대 뉴 MINI 컨트리맨의 출시로 국내 출시된 모든 라인업이 코드명 F를 완성한 MINI는 3도어 및 5도어 해치백, JCW, 컨버터블, 클럽맨, 컨트리맨 모델을 5 히어로즈로 칭하고, 각 모델별 개성을 살린 별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선보이고 있다.
  • MINI 플리마켓
  • 2014년 첫 개최 이후 MINI를 대표하는 가장 큰 행사로 자리매김한 MINI 플리마켓(Flea market)은 MINI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는
  •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특별한 축제다. MINI 오너들은 각자의 MINI 트렁크에 평소 본인이 나누고 싶었던 물건들을 가져와서 판매하고, 방문객들은
  • 누구나 자유롭게 판매자들의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다. 수익금 일부는 BMW 미래재단에 기부까지 하는 뜻깊은 MINI의 대표행사다.
  • MINI런
  • 직접 자신의 MINI를 몰고 행사 집결지로 모여서 목적지까지 함께 차량으로 이동하며 다양한 미션과 함께 MINI만의 문화를 나누는 행사로 MINI를
  • 타는 즐거움을 배가시켜주는 MINI 오너들의 대표적인 행사이다.
  • MINI 유나이티드
  • MINI 유나이티드는 전 세계 MINI 오너들이 한 자리에 모여 MINI를 테마로 한 파티, 드라이빙, 이벤트 등에 직접 참여해 MINI만의 문화를 공유하는
  • 행사로, 국내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