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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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 2010s
  • 2000s
  • 1990s
  • 1980s

수입차 대중화의 초석 마련

2010s
  • 2010
  • 05
    • '2010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 스바루 코리아, 스바루 판매시작
  • 2011
  • 03
    • MMSK, 미쓰비시 판매 중단
    04
    • '2011 서울모터쇼' 공동개최
    07
    • 한 EU FTA 발효(2011년 7월 1일)
    12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마이바흐 브랜드 단종으로 인한 판매 중단
  • 2012
  • 01
    • 한불자동차, Citroen 판매 시작
    03
    • 한미 FTA 발효(2012년 3월 15일)
    05
    • CXC, 미쓰비시 판매 시작
     
    • '2012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07
    • 수입차개방 25주년 기념 기자간담회 개최
    12
    • 스바루 코리아, 스바루 판매 중단 및 사업철수
  • 2013
  • 02
    • 크라이슬러 코리아, 피아트 판매 시작
    04
    • '2013 서울모터쇼' 공동개최
    08
    • CXC, 미쓰비시 판매 중지
  • 2014
  • 01
    • Porsche Korea 법인설립
    05
    • '2014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 2015
  • 04
    • ‘2015 서울모터쇼’ 공동개최
  • 2016
  • 06
    • '2016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 2017
  • 03
    • ‘2017 서울모터쇼’ 공동개최
  • 2018
  • 06
    • '2018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07
    • 지엠(GM) Korea, 캐딜락 코리아로 사명 변경

각종 시련을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수입차 업계

2000~2004
  • 2000
  • 06
    • 토요타 모터 코리아 설립
    04
    • 고진모터임포트 법인 설립
    05
    • ‘2000수입자동차모터쇼’ 개최
  • 2001
  • 06
    • 볼보 코리아, 재규어, 랜드로버 판매시작
     
    • 볼보 코리아, 프리미어 오토모티브 그룹 코리아(PAG Korea)로 통합
    09
    • '2001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 2002
  • 09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출범
     
    • 한불모터스, 푸조 공식 임포터 출범
  • 2003
  • 03
    • 혼다 모터 코리아 출범
    05
    • ‘2003 수입자동차모터쇼’ 개최
    10
    • ‘2003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 2004
  • 05
    • BMW 코리아, 롤스로이스 판매시작
     
    • 닛산 코리아 출범
    06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마이바흐 판매시작
    10
    • 아우디 코리아 출범

점진적인 시장회복 그리고 희망

2005~2009
  • 2005
  • 01
    • 폭스바겐 코리아 출범
    02
    • BMW 코리아, MINI 판매시작
    05
    • ‘2005 서울모터쇼’ 공동개최
    07
    • 닛산 코리아, 인피니티 판매시작
    10
    • ‘2005 수입자동차시승회’ 최초 개최
  • 2006
  • 04
    • ‘2006 부산국제모터쇼’ 수입차 참가
    10
    • ‘2006 수입자동차시승회’ 개최
  • 2007
  • 04
    • ‘2007 서울모터쇼’ 공동개최
    12
    • 수입차 개방 20주년 기자 간담회 개최
  • 2008
  • 04
    •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출범
    10
    • MMSK, 미쓰비시 판매시작
     
    • ‘2008 수입자동차시승회’ 개최
    11
    • 닛산코리아, 닛산 판매시작
  • 2009
  • 04
    • ‘2009 서울모터쇼’ 공동개최
    07
    • PAG Korea, Volvo Car Korea로 사명변경
    10
    • 토요타 모터 코리아, 토요타 판매시작

힘들었던 초기, 수입차 시장 개척기

1990~1994
  • 1990
  • 02
    • 쌍용(르노) 판매 중단
  • 1991
  • 09
    • 두산, 신한자동차에 사브 판매 이양
  • 1992
  • 01
    • 인치케이프(롤스로이스, 랜드로버) 판매 시작
    08
    • 우성타이어(크라이슬러) 판매 시작
    09
    • 인치케이프(재규어,GM)판매 시작
  • 1993
  • 09
    • 대림, 혼다 판매 중단
  • 1994
  • 03
    • 한일개발㈜, 한진건설로 상호 변경
    04
    • 우성타이어, 우성유통으로 상호 변경, 삼환까뮤(시트로엥) 판매 시작

수입차 개방 10주년, 각고의 노력 끝에 이룬 1만대 시장

1995~1996
  • 1995
  • 01
    •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창립
    04
    • 금호, 피아트 판매 중단
    07
    • BMW 코리아 직판 시작
    09
    • 1차 한미자동차 MOU작성
  • 1996
  • 02
    • 기아, 포드 판매 중단
    08
    • 포드코리아 직판 시작, 진세무역/인치케이프(토요타) 판매 시작
    09
    • 크라이슬러 코리아 법인 설립

IMF와 함께 몰려온 수입차의 시련

1997~1999
  • 1997
  • 01
    • 동부산업, 동부고속으로 변경
    03
    • 한보, 피아트 판매 중단
    06
    • 볼보트럭코리아 직판 시작
    07
    • 주광모터스, 피아트와 계약 체결
    10
    • 인치케이프 철수
    12
    • 동부, 푸조판매권 중단
  • 1998
  • 01
    • 볼보코리아 설립, 직판시작
    02
    • GM 코리아 설립
    04
    • TT 코리아, 토요타 판매 시작
    10
    • 한미자동차협상 타결, MOU작성
  • 1999
  • 03
    • 포드코리아, 재규어 판매 시작
    06
    • 일본차에 대한 수입선 다변화 완전 해제

1987년 수입차 최초 개방

1987~1989
  • 1987
  • 01
    • 수입차 시장 부분 개방
     
    • 한성자동차(벤츠/포르쉐), 효성물산(폴크스바겐/아우디) 판매 시작
    03
    • 코오롱상사(BMW), ㈜ 한진(볼보)영업시작
  • 1988
  • 01
    • 동부(푸조), 두산(사브) 영업시작
    04
    • 수입차 전면 개방
    05
    • 기아(포드차) 판매 시작
    06
    • 금호(피아트) 판매 시작
    09
    • 쌍용(르노) 판매 시작
  • 1989
  • 03
    • ㈜한진, 한일개발㈜로 상호변경
    06
    • 대림(혼다) 판매 시작